리소스



  • 2024-05-03
    요즘 대세인 직장인 현금챌린지, 기업은 예산 관리

     

    1. 너도 나도 현금챌린지!

     

    현금챌린지

    (이미지: 게티이미지 뱅크)

     

    지속되는 물가상승으로 직장인들이 현금 챌린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현금챌린지란, 매월 외식, 생필품, 의류 등 항목별로 지출할 현금을 정한 뒤 목적과 시기에 맞게 쓸 돈을 구분하여 다이어리 바인더에 넣어 두고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때 명품 소비, 한 끼 인당 5만원 이상의 오마카세의 인기는 저물었습니다. ‘런치플레이션’, ‘커피플레이션’의 합성어가 등장하면서 카드 대신 현금만 사용하며 무지성 소비를 자제하려는 청년이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흐름은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캐시스터핑(cash styffing)이란 이름으로 이미 2년 전부터 유행했고, 현금의 사용 목적에 따라 나눠 쓰는 방식은 한국과 동일합니다. 틱톡 인플루언서 재스퍼 테일러가 캐시스터핑을 통해 학지금 2만 3,000달러(3,000만 원)와 카드 빚 9,000달러(약1,170만 원)을 갚은 사례로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개인이 절약을 하기 위해 유행한 현금챌린지, 캐시스터핑을 기업 비용 절감에도 활용할 수 있을까요?

     

     

    2. 우리 기업에도 현금챌린지 적용할 수 있을까?

     

    기업예산관리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개인에게 현금챌린지, 캐시스터핑으로 절약할 수 있다면 기업은 예산관리에서 비용 지출과 현금흐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연초에 각 부서의 예산계획을 통해 분기마다 할당되는 예산을 구분하여 설정합니다. 이 같은 예상 책정 및 관리는 기업 내 재정을 계획하고 흘러나가는 비용을 통제하는데 필요한 업무입니다. 또한, 정해진 기간 동안 사용되는 비용 계획에 대한 지침으로 프로젝트 중 발생하는 예산 부족, 구체적으로 지정되지 않은 예산항목, 예산 과다 신청으로 인한 반려처리 등 예산과 실제 사용되는 비용의 차이를 막기 위해 효율적인 예산관리는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필수적입니다.

    예산과 실제 사용되는 비용의 차이

     

    1.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하는 예산 부족

    2. 구체적으로 지정되지 않은 예산 항목

    3. 예산 과다 신청으로 인한 반려처리

     

    예산관리의 중요성

     

    1) 재정적 투명성 확보

     

    실제 지출을 예산과 비교하는 것은 기업의 재정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투명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합니다. 이는 기업의 현금 흐름을 이해하고, 필요/불필요 지출을 구분하여 현명하게 자금을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예산 책정과 관리는 프로젝트의 조정, 분석, 평가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2) 비용 효율성 증대

    모든 비용을 식별하고, 필수적인 비용과 줄일 수 있는 비용을 분류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의 자금이 어디에서 지출되고 있는지 더 잘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 절감이 가능한 영역을 파악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케팅 부서 예산을 예시로 쉽게 살펴보겠습니다.

     

    마케팅부서는 크게 광고선전비, 서비스수수료, 소모품비, 운반비, 교육훈련비 등 예산항목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광고선전비로 예산이 하나로 통일한다면 광고비 외 소모품비, 교육훈련비가 어디서 지출이 되는지, 실제 일년에 2번 정도 사용하는 구독플랫폼에 필요 이상의 비용을 지급하는지에 대한 파악이 어려울 것 입니다.  

     

    예산관리의 중요성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3) 목표 설정 및 달성

    명확한 재정 예산을 가짐으로써 한 해 동안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예산 사용에 대한 조직의 목표, 계획,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공유되면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각자의 역할과 업무에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투명한 예산은 조직의 목표를 구체화하고 활용성을 극대화해 매출 상승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3. 기업의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예산관리Pro’

     

    비즈플레이 예산관리Pro는 관리자가 프로젝트 예산 계획을 수립하고 업무에 지출되는 비용의 시나리오를 예측하여 예산 초과를 방지하거나 완화하고, 핵심 성과 지표를 수립하여 향후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산편성, 조정, 실시간 집행 내역까지 관리하는 예산관리 Pro

     

    예산관리자의 고충은 수많은 예산 항목의 예산 잔액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실시간으로 집행 내역을 파악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예산관리는 기업의 목표 달성 및 내부 비용 관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비즈플레이 예산관리 Pro는 예산관리 업무의 전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바꿔줍니다. 예산담당자가 집행내역을 일일이 관리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예산 항목을 통제하여 영수증 및 결의서 집행 시 예산 잔액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비즈플레이 예산관리 Pro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세분화된 예산통제 옵션과 경비지출내역에 연계된 실적관리

     

    비즈플레이 예산관리 Pro는 실무를 처리하는 예산담당자가 기업의 사정에 맞게 예산 단위나 예산 항목을 설정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최대 5레벨까지 예산항목을 설정할 수 있으며, 각 항목별로 연, 반기, 분기, 월별로 선택해 예산금액을 배정할 수 있습니다. 편성한 예산에 대해 항목별로 통제할지, 단위 별로 통제할지 선택할 수 있으며 누적 통제 역시 가능합니다. 이처럼 예산관리 Pro는 기업의 설정에 맞는 예산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산담당자에게 특화된 비즈플레이 예산관리Pro

     

    비즈플레이 예산관리 Pro는 비즈플레이의 경비지출관리 상품과 연계되어, 지출 결의된 실적을 반영해 예산을 관리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경비지출관리 상품에서 영수증 작성 및 결의 시, 예산 단위 및 예산 항목과 연동되어 실시간 통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예산명세서, 자금계산서, 예산집행현황, 예산 대비 현황 등의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어 담당자의 예산 파악이 수월해집니다. 예산관리 Pro는 예산 수립 및 집행을 정확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예산관리 Pro에서는 예산 관리자가 예산담당자에게 예산조회, 예산신청과 같은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예산 단위의 담당자가 정규 예산 편성 이외에 발생할 수 있는 예산 추경 및 예산 정용을 직접 신청하고 관리자는 이를 승인하면 됩니다.

     

    기업성장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개인이 하는 현금 챌린지와 기업에게 필요한 비즈플레이 예산관리 Pro를 함께 보면, 두 방식 모두 지출 관리와 예산 통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개인이 현금 챌린지를 통해 지출을 더 신중하게 관리하는 것처럼, 기업도 비즈플레이 예산관리 Pro를 통해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금 챌린지의 원칙을 기업 예산 관리에 적용한다면,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예산 관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이는 기업의 재정 건전성을 높이고, 장기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회사 밖에서 무지성 소비를 막던 현금챌린지, 기업에서는 비즈플레이 예산관리Pro로 체계적이고 간편한 예산관리하세요!

     

     

     

    📥인사이트>계속되는 경기침체 극복 전략 2가지 읽어보기!

     

    📑출처

     

    Z세대는 현금 쓴다고? 직장인의 ‘현금 챌린지’ 도전기 

    ‘공깃밥=1000원’ 공식 깨졌다…고물가 이겨내는 ‘현금 챌린지’

    happy: Beyond Budgets: A Guide to Project Expense Managementㅣ

    cflw: All You Need to Know About Budget Management



go to Top